JPT 日本語能力試驗 은 기존에 실시되고 있던 日本語能力試驗 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개선할 필요성에서 연구, 개발되었습니다. 즉 학문적인 일본어 지식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 아닌 언어 본래의 기능인 Communication 能力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이를 위해 사용빈도가 낮고 지역적이며 관용적, 학문적 어휘는 배제하고 동경을 중심으로 한 표준어를 중심으로 문제를 개발,출제하고 있습니다
JPT 日本語能力試驗 은 청해와 독해 Test만으로도 Speaking능력과 Writing능력을 간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하였으며 각 Part 별로 쉬운 문항에서 어려운 문항들을 고르게 분포 시키는 등 각각의 문제에 대한 객관성, 실용성, 신뢰성을 유지하여 수험자의 언어구사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습니다.
JPT 日本語能力試驗 은 국내의 권위 있는 통계처리기관의 Computer분석을 통한 각 문항별 난이도와 변별도, 타당도를 측정하게 함으로써 그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입증 받았습니다. 또한 이러한 검증된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를 개발, 시행함으로써 본인의 종합적인 일본어 실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JPT 日本語能力試驗 은 하나의 Form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각 Form마다의 상관관계 및 연관성을 조사하여 Conversion Table (성적환산표) 을 작성합니다. 이 Conversion Table 은 한 응시자가 여러 Form의 시험을 보더라도 응시자의 실력에 변동이 없는 한 항상 점수 결과는 같게 나오게 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JPT 日本語能力試驗 은 어느 시험에서도 따라오지 못할 공정하고 신뢰성 있는 Test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과목 | 유 형 | 시 간 | 문 항 수 | 배 점 |
---|---|---|---|---|
청 해 |
Part 1 : 사진묘사 Part 2 : 질의 응답 Part 3 : 회화문 Part 4 : 설명문 |
45 분 | 20 문항 30 문항 30 문항 20 문항 |
495점 |
독 해 |
Part 5 : 정답찾기 Part 6 : 오문정정 Part 7 : 공란 메우기 Part 8 : 독해 |
50 분 | 20 문항 20 문항 30 문항 30 문항 |
495점 |
95 분 | 200 문항 | 990 점 |
JPT 日本語能力試驗은 급수 없이 하나의 Test에 각 Part별로 난이도를 초급부터 고급까지 일정한 비율로 배분하여 출제함으로써 모든 수험자가 자신의 정확한 일본어 능력을 측정할 수 있게 한 국내 최초의 일본어 능력 평가 시험입니다.
사진묘사(20문항)
청해의 첫 도입부로 대상자가 Non- native인 점을 염두에 두고 의도적으로 사진이라는 시각적인 수단과 음성 언어를 통하여 응시자의 청취에 대한 심적 부담을 덜어줌과 동시에 음성이 귀에 익숙해지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청취력 및 순간적인 판단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질의응답(30문항)
질의응답 문제는 간단한 회화 문장으로 연이어 이어지는 문장의 의미를 파악, 순간적인 판단 능력을 요구하는 것으로써 자신이 대화에 직접 참여하여 상대방의 말이나 물음에 적절한 대답을 하거나 긍정 또는 부정을 나타내어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회화문(30문항)
회화문을 들으며 동시에 그 회화가 진행되고 있는 장면, 이야기 내용등의 개괄적 혹은 구체적인 정보나 사실을 짧은 대화중에서 정확하게 청취하는 능력과 대화에서 결론을 추론해 내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설명문(20문항)
설명문은 청해 문제 중 가장 어려운 부분에 속합니다. Part 1, 2에서는 간단한 구어체로써 일본어의 이해도를 테스트하고 이어 PART 3에서는 일상의 회화 능력을 시험할 수 있으며 Part 4에 이르러서는 설명문을 읽어주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3 - 4개의 질문을 제시함으로써 상당한 수준의 종합적인 일본어 능력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정답찾기(20문항)
일본어에 있어 기본이 되는 한자 및 표기 능력을 통해 한자의 자체와 음, 훈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전반적인 문법, 어휘를 통한 일본어 문장 작성의 기초적인 능력을 평가함으로써 일본어 전반에 걸친 지식이 골고루 학습되어 있는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오문정정(20문항)
틀린 곳이나 부적절한 부분을 지적한다는 것은 잘못된 부분이 왜 잘못되어 있는가를 모르고서는 정확히 틀린 곳을 지적할 수 없으므로 단순한 독해력 테스트가 아닌 표현 능력, 즉 간접적인 작문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공란메우기(30문항)
불완전한 문장을 문장 속에서 전후 관계를 정확히 파악해 완전한 문장으로 완성시킬 수 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표현력과 문법 그리고 간접적인 작문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독 해(30문항)
표면적인 이해력보다는 일상 생활 속에서 문자를 매체로 정보를 얼마나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해력의 종합적인 면으로써 그 내용에서 결론을 추론해 낼 수 있는가 즉 그 글의 지향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파악함으로써 사고력, 판단력, 분석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1. 기업체 및 공공기관
신입사원 선발, 승진시험, 일본 파견자 선발, 일본어 연수 후의 성취도 측정
- 일본어 의사 소통의 능력의 객관적 평가
- 일본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기계발의 동기 부여
- 효율적이며 공정한 인사관리의 기초자료
고려상사, 롯데칠성음료, 우신캠택, 한국알프스, 고합그룹, 롯데캐논, 워커힐면세점, 한국전력공사, 국가전문행정연수원, 롯데호텔, 유니참, 한국하니웰, 금융결제원, 본택, 이수세라믹, 한국후지쯔, 금호미쓰이화학, 부산은행, 인천시공무원교육원, 한국후지필름, 금호케미칼, 삼양사, 제일제당, 한국NSK, 금호타이어, 삼양사제넥스, 증권거래소, 한국TDK, 금호폴리켐, 삼영전자, 증권예탁원, 한빛증권, 금호화학, 삼천리, 창원특수강, 한솔그룹, 기아자동차, 샤넬, 케피코, 해태전자, 농협중앙회, 서통, 코오롱, 현대종합상사, 대상식품, 세원중공업, 코오롱정보통신, 현대중공업, 대상정보기술, 수원시청, 파라다이스, 호남석유화학, 대성산업, 신도리코, 파라다이스제주개발, 화승 RNA, 대우, 아남르그랑, 페타시스, 효성연수원,대우전자, 아남반도체, 평화기공, 희성전선, 대한전선, 아세아시멘트, 평화산업, F.G.F, 덕성, 아시아나항공, 포스코개발, FKL소프트엔지니어링, 도레이새한, 엘지산전, MEMC코리아, ITW특수필름, 동경실리콘, 엘지상사, 포스콘, LG-EDS시스템, 동부제강, 엘지실트론, 포스틸, LG-LCD, 동부한농화학, 엘지오티스, 포철산업기술, MEMC KOREA, 동부화재해상보험, 엘지전선, 포항산업과학연구원, SI플렉스, 동서, 엘지전자, 포항종합제철, SK, 동아제약, 엘지정밀, 풍산, SK글로벌에너지판매, 동우화인켐, 엘지정보통신, 프라자호텔, SK케미칼, 롯데건설, 엘지텔레콤, 한국관광공사, SK텔레콤, 롯데쇼핑, 엘지홈쇼핑, 한국동경실리콘, SKC, 롯데쇼핑시네마사업본부, 엘지화학, 한국마사회, 롯데월드, 엠코테크놀로지코리아, 한국방송공사, 롯데제과, 연합철강, 한국수자원공사
대학 및 고등학교
최근 여러 대학에서는 창조적이고 재능 있는 신입생을 선발하기 위해 어학특기자를 특차전형으로 입학시키는 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2001년 현재 28개 대학교에서 어학특기자(일본어부문)를 선발하는 기준으로 JPT 日本語能力試驗 을 도입, 활용하고 있고 여러 대학에서 학점인정, 졸업요건, 해외연수요건, 대학원 입학 등에 JPT 日本語能力試驗 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2. 대학 및 고등학교
대학과 JPT日本語能力試驗
최근 여러 대학에서는 창조적이고 재능 있는 신입생을 선발하기 위해 어학특기자를 특차전형으로 입학시키는 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2001년 현재 28개 대학교에서 어학특기자(일본어부문)를 선발하는 기준으로 JPT 日本語能力試驗 을 도입, 활용하고 있고 여러 대학에서 학점인정, 졸업요건, 해외연수요건, 대학원 입학 등에 JPT 日本語能力試驗 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 학 교 | 지 원 자 격 |
---|---|
동의대, 세명대, 신라대 | JPT 400 점 |
경주대, 대진대, 우석대 | 500 점 |
강릉대, 경기대, 경성대, 군산대, 대구효대, 동명정보대, 동아대, 서울시립대, 여수대, 인천대, 전북대, 천안대, 한국해양대, 한신대, 동국대, 영남대 | 600 점 |
광운대, 성신여대, 숭실대, 한림대, 홍익대 | 700 점 |
동국대 | 800 점 |
매년 JPT정기시험에서 고등학생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본문화 개방조치와 함께 순수한 목적으로 일본어를 학습하는 학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어학특기자로서 신입생 선발에 JPT시험을 채택하는 대학이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이에 여러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일본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일환으로써 JPT日本語 能力試驗을 고등학교에 도입하여 내신성적에 반영하는 등 여러가지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JPT는 TOEIC과 마찬가지로 합격점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 말은 전혀 없다는 말이 아니라 다른 TEST와 같은 형태의 합격점이 없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JPT는 개인의 일본어능력을 알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하는 외에 많은 기업체나 공공 기관에서 신입사원 선발, 승진시험, 일본 파견자 선발, 일본어 연수 후의 성과도 측정 등의 목적으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우 모두 나름대로의 합격점을 정해 놓고 있습니다. 결국 JPT는 미리 합격점이 설정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의 목적에 맞게 독자적으로 설정할 수가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가 어떠한 목적으로 이용하느냐에 따라 합격점은 달라 질 수가 있습니다.
JLPT(Japanese Language Proficiency Test)시험은 일본국제교류기금이 주관하고 (재)일본국제교육협회가 시행하는 시험으로 매년 12월 첫째주 일요일에 한번 시행되는 日本語能力試驗 입니다.
(재)국제교류진흥회에서 시행하는 JPT(Japanese Proficiency Test)와는 일본어능력시험이라는 점에서는 같지만 목적과 내용이 다릅니다. JLPT는 급수가 4개로 나뉘어져 있고 합격의 기준은 1급이 만점의 70%(약280점 대), 2,3,4급이 60%(약240점 대)이상을 득점하면 합격으로 인정합니다. JLPT는 일본국내에서 인정하는 시험으로 일본유학생에게 꼭 필요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JPT는 국내의 많은 기업체와 공공기관, 그리고 대학에서 인정하는 시험으로 입사 혹은 대학진학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JPT 日本語能力試驗 시험은 1년에 7회 시행하고 있습니다.(1,3,5,7,9,10,11월)
Level | TOEIC Score | 평가 (GUIDELINE) |
---|---|---|
A | 880 점 이상 |
어떠한 상황 하에서도 적절한 대응이 가능할 만큼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고 있다. 어휘 및 표현이 풍부하고 복잡 미묘한 내용에 대해서도 유창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B | 740 점 이상 |
일상적인 여러 상황 하에서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고 있다. 일반적인 화제라면 문제 없이 원활하게 이해하고 응답할 수 있다. 아직은 문법적인 실수나 부자연스러운 표현이 있지만 의사소통에 크게 지장을 초래할 정도는 아니다. 복잡한 상황이 아니라면 일본어에 의한 business도 가능하다. |
C | 460 점 이상 |
일상적인 회화 정도의 제한된 범위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복잡한 대화를 하기에는 곤란하지만 일상적인 화제라면 자신의 생각 등을 꽤 상세하게 전달할 수 있다. 어휘나 표현이 아직 불충분하고 더듬거리는 경우가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의사소통 정도라면 일본어에 의한 business도 가능하다. |
D | 220 점 이상 |
일상 생활에 있어 최소한의 커뮤니케이션만이 가능하다. 기초적인 문법 지식이 있기는 하나 그것을 활용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기에는 아직 무리가 따른다. 상대가 사용 어휘에 유의하며 천천히 이야기 한다면 이해가 가능하며 단문을 연결해 간단한 회화를 할 수는 있다. 일본어로 business를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
E | 220 점 이하 |
커뮤니케이션은 도저히 불가능한 수준이다. 상대가 쉬운 내용을 천천히 이야기해도 부분적으로 밖에 이해가 되지 않는다. 간단한 인사나 자기 소개 정도만 가능할 뿐 실질적인 의사소통은 어렵다. |
NPT(NIHONGO PROFICENCY TEST) : 급수별 세분화를 통하여 자신의 실력에 적합한 급수를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으므로 문제의 만족도와 본인의 성취도를 높일 수 있으며, 次上位 등급으로의 학습의욕을 고취시킴. 분야별 측정을 통하여 응시자의 편중 취약부분을 진단, 차후 학습방향의 근거를 제시하며 균형학습 유도
- 주관 : 한국 NPT위원회:일본어뱅크일본 NPT위원회
- 목적/특징 : 동양어권 일본어 학습자들의 학습능력의 우위성을 토대로 한 일본어능력의 세부진단평가로, 차후 학습의 근거를 제시해 줌으로써 , LEVEL UP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일본어 능력평가
- 평가방식 : 일본어능력시험방식 / G-TELP방식
- 문제유형 : 사지선다형(단, 문자 어휘 부문은 주관식 혼용)
- 구 성 : 급수별(1급 2급 3급 4급)
평가 시간 | 구 성 | 문 항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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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부 (100점/ 40분) | 문자, 어휘 | 40~45 문제 |
제 2부 (200점 / 70분) | 문법, 독해 | 45 문제 |
제 3부 (100 / 30분) | 청해 | 20 문제 |
- 결과 통보 : 각 부문별 점수와 순위 종합점수의 순위 통보각 부문별 50%미만은 과락이 있고, 종합득점 280이 합격점 합격시 일본어능력 인정서 발급
- 시행시기 및 장소 : 정기시험은 년 2회 5월과 10월, 전국 18개 시 도기업체 학원, 대학, 공공기관, 일본어교육기관 등의 단체는 수시 특별시험 실시가능
- 원서접수 및 문의처 : 한국일본어능력평가위원회 및 일본어뱅크 지정 접수처
시험의 목적과 실시
오늘날 세계 각지에서 日本語를 배우는 학습자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해외에 있는 日本語 학습자들이 그 어학력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는 점점 늘고 있습니다. 또한 습득한 日本語 能力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공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에 대한 요청이 日本語 학습자 사이에 높아져 왔습니다.
日本國際交流基金 및 (財)日本國際敎育協會는 이러한 요망에 부응하여 日本국내 및 해외에서 日本語를 母國語로 하지 않는 사람을 대상으로 1984년부터 日本語 能力試驗을 실시하고 있습니다.해외에서의 試驗은 日本國際交流基金이 세계 각지의 문화교류, 교육단체 혹은 본 試驗 실시를 위해 설치된 試驗實施委員會와 협력하여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험의 내용
試驗은 4개급으로 나뉘어져 있어 수험자가 자신에게 맞는 급을 선택합니다. 각 급 은 문자 어휘, 청해, 독해 문법의 세 섹션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시험의 구성 및 인정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급 | 과목 | 시간 | 배점 | 인 정 사 항 |
---|---|---|---|---|
1級 |
文字 語彙 聽 解 讀解 文法 |
45分 45分 90分 |
100点 100点 200点 |
고도의 문법, 한자(2,000자정도), 어휘(10,000어정도)를 습득하고 사회생활 하는데 필요한 정도와 함께 대학에서 학습, 연구의 기초로서 필요한 종합적 일본어 능력(일본 어를 900시간정도 학습한 수준) |
計 | 180分 | 400点 | ||
2級 |
文字 語彙 聽 解 讀解 文法 |
35分 40分 70分 |
100点 100点 200点 |
약간 고도의 문법,한자(1,000자정도), 어휘(6,000어정도) 를 습득하고 일반적인 회화가 가능하고 읽고 쓸수 있는 능력(일본어를 600시간정도 학습하고 중급 일본어 코스를 수료한 수준) |
計 | 145分 | 400点 | ||
3級 |
文字 語彙 聽 解 讀解 文法 |
35分 35分 70分 |
100点 100点 200点 |
기본적인 문법, 한자(300자정도), 어휘(1,500어 정도)를 습득하고 일상적인 회화가 가능하고 간단한 문장을 읽고 쓸수 있는 능력(일본어를 300시간정 도 학습하고 초급 일본어 코스를 수료한 수준) |
計 | 140分 | 400点 | ||
4級 |
文字 語彙 聽 解 讀解 文法 |
25分 25分 50分 |
100点 100点 200点 |
초보적인문법, 한자(100자정도),어휘(800어정도)를 습득 하고 일상적인 회화가 가능하고 간단한 문장 을 읽고 쓸수 있는 능력(일본어를 150시간 정도 학습하고 초급 일본어 코스를 수료한 수준) |